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 시민기자
  • 생활정보
살아있는 장수풍뎅이가 우리 집으로~!
포천시 농촌 체험농장 비대면 키트 3차 시민체험단 모집
시민기자 유예숙



ⓒ시민기자 유예숙

포천시 농업기술센터에서는 농촌 체험농장 비대면 키트 시민체험단을 모집하여 비대면 키트 체험 프로그램으로 1차에는 쫀득 탱글한 과일 젤리 만들기와 포천구절초 돌 비누 만들기를 하였고, 비대면 키트 2차 체험 프로그램으로는 새콤달콤한 사과청 만들기와 오색 송편 만들기를 진행하였다. 즐겁고 재밌게 1,2차 체험을 하고 나니 다음 체험이 기다려져 2차 체험 결과 보고서를 제출하고 3차 농촌 체험농장 비대면 시민 체험단을 신청해 선정되길 기다리며 설레는 마음으로 3차 장수풍뎅이 산란 환경 만들기 키트를 만나기 위해 기다리는 중이다.

▲과일젤리 만들기ⓒ시민기자 유예숙
▲포천구절초 돌 비누 만들기ⓒ시민기자 유예숙
▲오색 송편 만들기ⓒ시민기자 유예숙
▲사과청 만들기ⓒ시민기자 유예숙

이번 체험키트는 장수풍뎅이 키워보는 프로그램으로 살아있는 곤충이 온다고 하니 더욱 궁금해 장수풍뎅이에 대해 먼저 알아보았다. 풍뎅이 중에 ‘장수’ 풍뎅이는 딱정 벌목 풍뎅이과 장수풍뎅이 속의 곤충이다. 우리나라 풍뎅이 종류 중에서 몸집이 제일 크고 힘이 세서 ‘장수풍뎅이란 이름이 붙었다. 장수풍뎅이의 생김새는 새까맣고 윤기가 반들반들 나는 딱지날개를 가진 곤충계의 아이돌로 커다란 뿔에 힘도 천하장사이며 먹이인 참나무 수액을 먹기 위해 자리싸움을 벌일 때면 웬만한 곤충들이 알아서 슬금슬금 자리를 내줄 정도라고 한다.

▲장수풍뎅이ⓒ미래 생태학자를 위한 장수풍뎅이 탐험북(국립생태원)

장수풍뎅이가 커다란 뿔로 사슴벌레를 들어서 던져 버리면 싸움이 끝나버릴 정도로 곤충 최강자의 모습을 보이기도 하지만 때로는 사슴벌레가 큰 턱으로 장수풍뎅이를 꽉 깨물 때에는 큰 상처를 입기도 한다. 장수풍뎅이 몸은 앞다리와 눈, 머리, 가슴, 가운뎃다리, 뒷다리, 배의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다리가 6개인 동물로 수컷의 머리와 앞가슴에는 길고 튼튼한 뿔이 나 있다. 장수풍뎅이 암컷은 수컷과 달리 뿔이 없으며, 뿔이 수컷에게만 있는 이유는 맛있는 먹이와 암컷을 차지하기 위해서이고 수컷 들은 짝짓기를 할 때 경쟁자를 물리쳐야 하는데 이때 뿔로 적을 공격하기도 하고 장수풍뎅이 자신의 몸을 지키며 힘의 세기를 가린다고 한다.

장수풍뎅이ⓒ미래 생태학자를 위한 장수풍뎅이 탐험북(국립생태원)

장수풍뎅이에 대해 알아보고 나니 호기심 폭발에 장수풍데이 키트가 빨리 왔으면 하는 바람이다. 장수풍뎅이 산란 환경 만들어 키워 보고 싶다면 지금 바로 신청해 보는 것은 어떨까. 포천시 농촌 체험농장 비대면 키트형 프로그램 3차 시민체험단 모집 기간은 10.25(월)~10.29(금)까지이며 모집인원은 선착순 100명이다.

신청 자격은 포천시에 주소를 두고 있는 시민 가족 누구나 체험농장을 홍보할 수 있는 SNS나, 블로그를 운영하는 시민 우선이며 운영하지 않아도 체험보고서 제출이 가능하면 된다. 1가구 1인 신청으로 주소지가 같을 경우에는 중복 신청 불가하며 농촌체험 기 선정자 차순위 선발한다. 2차 체험자로서 2차 체험 보고서를 작성하지 않은 기 선정자는 지원에서 제외되며 2차 체험 보고서는 27일까지로 3차 신청 먼저 접수 후 추후 확인이 가능하다.

접수방법 메일 접수로 10월 25일 오전 9시부터 선착순 접수순으로 포천시 농업기술센터 홈페이지 공지사항 클릭 비대면 키트 신청서를 내려받기 작성하여 메일 접수하면 된다. 현장접수는 불가하며 서류접수 후 모집 완료 후 등본은 추후에 접수 가능하며 기 신청자 중 등본을 이미 낸 신청자는 메일 접수 시 제출했다고 기재하면 된다. 또한 모집 완료 후 대상자로 선발되면 개별 문자발송으로 알려준다.

ⓒ시민기자 유예숙

*자세한 사항은 포천시 농촌기술센터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참조하고 체험농장 담당자에게 문의 바란다.

체험농장 담당자 : 031- 538-3773 (lovegreen@korea.kr)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제 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목록보기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 대한 만족도를 평가해 주세요.
평가 7명 / 평균 5
의견글 작성
의견글을 작성해 주세요.
최대 500자 / 현재 0자
  • 계산하여 답을 쓰세요
※ 불건전한 내용이나 기사와 관련 없는 의견은 관리자 임의로 삭제할 수 있습니다.
뒤로가기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