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 시민기자
  • 생활정보
과일 젤리 만들기와 포천 구절초 돌 비누 만들기
농촌체험 농장 비대면 키트 체험기.
시민기자 유예숙


포천시 농업기술센터에서 시범 사업으로 운영하는 2021 농촌체험 농장 비대면 키트 1차 시민체험단 신청을 했다. 그 후 9월 16일에 1차 시민 체험단에 선정되었다고 9월 27일부터 순차적 발송이라는 문자가 도착했다. 순차적이라 언제나 받을 수 있을까 기다리던 차 9월 27일 오후 포천 농촌체험농장 비대면 키트 이번 주 도착 예정 재미있게 즐겨주시고 홍보 보고서 부탁드린다는 문자가 반가웠는데 예상을 뒤엎고 이미 도착해 있었다. 외출에서 돌아와 반갑게 받아 본 상자는 2개 어떤 것이 어떻게 들어있을지 기대되었다.

ⓒ시민기자 유예숙

상자를 열어보니 과일 젤리 만들기와, 포천구절초 돌 비누 만들기 키트였다. 잘 만들 수 있을까 걱정 반 기대 반으로 우선 설명서를 보고 준비물이 다 있는지 확인했다. 설명서에 없는 나무 막대기 하나가 더 있어 의문을 가졌지만 쓰일 때가 있으면 사용해야지 생각하며 준비물을 분리하여 세팅을 해놓고 설명서를 보고 시작했다.

ⓒ시민기자 유예숙

<과일 젤리 만들기>

먼저 물을 80도 정도 끓인 따듯한 350ml 물에 곤약 가루를 조금씩 넣어가며 덩어리지지 않도록 거품기로 잘 저어주었다. 다음은 딸기잼 6개를 하나씩 넣어 식으면 굳어 질까 봐 거품기로 빠르게 저어 잘 섞이도록 했다. 곤약 가루와 잘 섞인 딸기잼 액을 성형 몰드에 8부 정도로 넘치게 않게 부어 주고 남은 것은 원형 용기에 넣어주었다. (개인 적으로 미리 준비해 두었던 사과와 샤인머스캣) 이때 주의할 점은 원형 용기에 넣어준 재료와 공기층이 생기지 않도록 곤약 가루와 잘 섞인 딸기잼 액을 먼저 용기에 조금 넣고 그 위에 준비한 재료를 토핑 한 후에 액상을 고르게 넣어 주어야 결과물이 깔끔하다.

ⓒ시민기자 유예숙 

몇 분 지나지 않아 성형 몰드와 원형 용기 안에는 젤리가 윤기 좌르르 굳혀졌다. 미리 세팅된 용기에 조심하며 젤리를 하나씩 꺼내 담았다. 와아 완성이다!~ 맘속으로 외치며 만들어 본 결과물이 궁금해 먹어보니 끌리는 단맛으로 탱글 찰랑한 탄력의 젤리에 자꾸 손이 갔다. 농축된 단맛이라 한꺼번에 많이 먹는 것을 자제하며 생각보다 어렵지 않아 단 시간에 누구나 쉽게 할 수 있겠다는 생각에 추천하고 싶어지는 키트다. 과일젤리 만들기 자세한 방법은 아래 사진을 참조하면 된다.

ⓒ시민기자 유예숙

다음은 오감 치유체험 프로그램으로 포천구절초 돌 비누 만들기다. 상자를 열어보니 포천구절초 비누 베이스 큰 것과 컬러의 작은 돌 비누 베이스로 구분되어 있었다. 우선 설명서를 읽고 준비물을 확인하고 시작했다. 준비물은 포천구절초 돌 비누 베이스 3개와 컬러 돌 비누 베이스 6개다.

ⓒ시민기자 유예숙

못생긴 구절초 비누 베이스를 손에 쥐고 둥글고 납작하게 주무르며 바닥에 탁탁탁 쳐가며 원하는 도형을 만들어 준비한다. 다음은 포천구절초 돌 비누 위에 올릴 꽃을 만들기 위해 돌 비누 컬러 베이스를 만지작거려 비비고 밀어서 꽃 모양과 나뭇잎 모양을 만들어 얹으면 포천구절초 돌 비누가 완성된다. 만들고 보니 세상에 하나밖에 없는 나만의 포천구절초 돌 비누 완성이다. 포천구절초가 참 아름다운 포천시의 시화인데 제대로 표현 못 해 미안하고 아쉬움 마음이 든다. 포천구절초 돌 비누 만들기의 자세한 내용은 아래 사진을 참조하면 된다.

ⓒ시민기자 유예숙

포천 구절초 돌 비누 만들기는 액상이 아닌 돌처럼 딱딱하게 굳혀진 고체 상태의 반제품으로 물이나 불이 필요하지 않으며 천연 제품으로 아이에서 어른까지 만들어 사용할 수 있는 장점과 천연 제품이라는 것에 끌리는 키트다. 다만 만든 날로부터 6개월의 유효기간 안에 사용해야 한다는 것이 아쉬운 점이다. 물과 불이 필요하지 않아 안전하게 만들 수 있어 좋은데 입자가 곱지 않아 주무르며 만들기에 쉽지 않았고, 구절초 잎과 줄기를 만들어 붙이려는데 만드는 요령이 부족한지 생각만큼 쉽지 않았다. 포천구절초 돌 비누 만들기 체험은 다식을 만드는 것처럼 성형 틀에 넣어 찍어내면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하는 아쉬운 체험이었다.

포천시 농업기술센터에서는 코로나19로 체험이 어려워진 농촌 체험농장에 활력을 도모하고 외출이 제한된 시민 가족을 대상으로 감수성을 증진시키고 심신 안정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키트형 체험단을 모집하여 비대면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비대면 프로그램으로 집에서 할 수 있는 기회 주심에 감사하며 체험단의 보고서를 통하여 강화된 역량으로 운영되어 체험단의 신청이 넘쳐나는 프로그램이길 기원하며, 비대면 시대 한 번쯤 해볼 만한 체험으로 가족과 함께 해보면 어떨까 추천 해본다.

체험농장 비대면 체험키트 2차 시민단 프로그램 신청은 포천시 농업기술센터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제 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목록보기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 대한 만족도를 평가해 주세요.
평가 12명 / 평균 5
의견글 작성
의견글을 작성해 주세요.
최대 500자 / 현재 0자
  • 계산하여 답을 쓰세요
※ 불건전한 내용이나 기사와 관련 없는 의견은 관리자 임의로 삭제할 수 있습니다.
의견글 목록
등록된 의견글 1
  • 산사나무 2021-10-04 삭제
    귀한 자료 잘 보았습니다 설악산 대청봉 정상석의 미터法이 바르게 수정되었듯이 포천시에서 세운 운악산 서봉과 동봉 정상석 엉터리 미터法도 바르게 수정되기를 미터法 보안관은 간절히 희망합니다. 산사나무의 블로그 https blog.naver.com chungchup 222511517951
뒤로가기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