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클로즈업 포천기업

  • 시민기자
  • 클로즈업 포천기업
경기 가구 창작 스튜디오를 아시나요?
국가 무형문화재 연합공개행사 전시장

시민기자 유예숙

 

포천시 국가 무형문화재 연합공개행사가 옻칠, 나전의 조화라는 제목으로 국가 무형문화재 제113호인 정수화(칠장)와 국가 무형문화재 제10호인 이형만(나전장)이 지난 3.25(금)~3.27(일)까지 경기 가구 창작스튜디오 전시장(포천 호국로 155)에서 행사가 진행되었다.

ⓒ시민기자 유예숙

국가 무형문화재 공개행사는 무형 문화유산의 향유 기회 확대 및 전승 활동 활성화를 도모하고자 국가 무형문화재의 보유자 또는 보유단체가 공개된 장소에서 일반 국민을 대상으로 공연이나 실연 및 전시를 통해 보유하고 기. 예능을 선보이는 행사로, 국가 무형문화재 보유자(보유단체) 및 전승 교육사 등이 주관하는 국내외 공연 전시행사를 문화재청 국립무형유산원/한국문화재재단 후원으로 열리는 행사이다.

ⓒ시민기자 유예숙

국가 무형문화재 칠장이란?

칠장은 옻나무에서 채취한 옻칠로 기물을 칠하는 장인을 말하며, 생 옻 속에는 수분, 나뭇잎, 벌레 등이 들어 있으므로 정제 과정을 거쳐야만 사용할 수 있기에 칠하는 작업이다.

ⓒ시민기자 유예숙

칠장의 방법으로는 먼저 생 옻에 솜을 잘게 찢어 넣고 하루가 지나면 솜이 칠을 흡수하는데 이것을 짜면 이물질은 솜 속에 남고 순수한 칠만 얻게 된다. 이물질을 제거한 칠을 ‘정제칠’이라고 하며, 정제 과정을 거쳐 비로소 칠은 투명하고 광택이 난다. 이렇게 얻은 칠을 9번에서 12번까지 거듭 발라 완성하게 되는데 완성된 칠 제품은 높은 습도와 높은 온도를 견딜 뿐 아니라 땅속에 천 년 이상 묻혀 있어도 썩거나 상하지 않는다고 한다.

ⓒ시민기자 유예숙

국가 무형문화재 나전장이란?

나무로 짠 가구나 기물 위에 아름다운 전복이나 조개껍데기를 갈아 문양을 오려 붙이고 옻칠해서 완성하는 기능장을 말한다.

제작 과정은 나무로 기본 틀인 백골을 짜고 그 표면을 사포로 문지르거나 틈새를 메워 고른 뒤 자개를 올리는 것이다. 자개 작업은 자개를 실처럼 잘게 자른 상사로 기하학적 문양을 만드는 끊음질 기법과, 얇은 판 모양의 자개로 곡선 무늬를 표현하는 주름질 기법이 있으며, 자개는 남해안과 제주고 근해에서 나는 것이 색이 곱고 질이 좋다고 한다.

ⓒ시민기자 유예숙

경기 가구 창작 스튜디오 전시장으로 들어서니 차분하고 깔끔한 분위기에 매료된다. 가장 먼저 눈에 띄는 것은 색 고운 반짝임으로 눈길을 끄는 자개 장식의 공예품 나전칠기의 고고한 자태다. 섬세한 손길로 붙여 9번에서 12번의 칠로 완성된다는 작품이 눈앞에 있으니 우리 것이라는 자부심에 훅하고 뜨거운 감정이 차올랐다. 전시되어 있는 작품 하나하나가 감탄을 부르고 요즘 시대 상황에 맞추어 제작한 액세서리에서 생활용품, 가구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제품으로 당장 사고 싶게 만드는 욕구가 솟구치는 우리 것으로 채워진 명품 집합 장소다.

ⓒ시민기자 유예숙

경기 가구 창작 스튜디오는 경기도와 포천시의 지원으로 2016년부터 시작 운영을 하고 있으며 쇼룸, 공동 기계실, 실습실, 이론강의실, 카페, 등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가구 제작을 위한 전문 교육과정과 작품을 전시하고 판매하는 디자인 쇼룸을 운영하는 곳이다. 디자인 쇼룸은 경기 가구 창작 입주 전문가반, 교육생, 졸업생들이 직접 만든 가구 제품과 소품을 전시 판매하는 공간으로 전문가반과 교육생들의 수익 창출을 촉진하기 위해 마련된 곳이라고 한다. 경기 창작 가구 스튜디오 프로그램 참여자의 꿈과 희망을 실현하는 산실이라는 생각이다.

ⓒ시민기자 유예숙

전통공예 나전칠기를 전 세계에 어디 내놓아도 손색이 없는 대한민국 명품이라는 것을 세계만방에 알리기 위한 첫걸의 시작이 되는 곳 경기 가구 창작 스튜디오다.

국가 무형문화재 연합공개행사나, 가구 제작 전문가 교육과정의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이유도 우리 것을 지키고 이어나가려 좀 더 많은 사람에게 선보여 관심과 진로의 기회를 주고자 함이니 더 많은 사람에게 삶의 기회가 되고 희망이 되는 경기 가구 창작 스튜디오이길 바란다.

ⓒ시민기자 유예숙

우리 것의 가치를 높이고 명품임을 알리는 국민 의식과 우리의 전통공예도 생활공예품이나 작품으로도 최고의 명품임을 알리는 홍보가 필요함을 느낀 시간 다음 행사가 기대된다.

경기 가구 창작 스튜디오에서는 모임도 가능하다고 하니 구경도 하고 즐거운 시간 보내길 추천한다. 함께해 주신 김인영(포천시 명장 태극나전 대표)님께 감사를 전한다.

 

[경기가구창작스튜디오]

주소 : 경기도 포천시 호국로 155 경기가구창작스튜디오 가구 전시장
번호 : 031-539-5054~9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제 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목록보기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 대한 만족도를 평가해 주세요.
평가 14명 / 평균 5
의견글 작성
의견글을 작성해 주세요.
최대 500자 / 현재 0자
  • 계산하여 답을 쓰세요
※ 불건전한 내용이나 기사와 관련 없는 의견은 관리자 임의로 삭제할 수 있습니다.
뒤로가기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