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교육
- 홈
- 시민기자
- 복지&교육
시민기자 변영숙
포천시에는 왕방산, 운악산, 명성산 등 경치가 빼어난 산들이 수두룩하다. 이들 산에서는 계절마다 다양한 축제가 열린다. ‘명성산 억새축제’와 ‘운악산 단풍축제’가 대표적이다.
ⓒ시민기자 변영숙
포천시 회현면에 위치한 해발 934미터의 운악산은 화악산, 명지산 등과 더불어 ‘경기 5악’으로 꼽힐 만큼 산세가 험한 동시에 "경기의 소금강"으로 불릴 만큼 경치가 수려하다. 기암괴석과 계곡 및 크고 작은 폭포와 어우러진 풍경은 가히 절경이다. 특히 운악산은 수도권 최고의 단풍 명소라 할 만큼 단풍이 곱기로 유명하다.
그러나 대중교통이 다소 불편하여 접근성이 떨어지다 보니 사람들에게 덜 알려진 면도 있다. 이에 포천의 명산 운악산을 알리고 지역 경제도 활성화시키기 위해 2002년부터 지역주민들의 주도하에 ‘운악산 단풍축제’가 열리고 있다.
▲가을 단풍ⓒ시민기자 변영숙
2022년 제17회 운악산 단풍축제
올해로 17회를 맞이하는 ‘운악산 단풍축제’는 이제 탄탄한 지역축제로 굳게 뿌리를 내렸다. 운악산 단풍축제의 가장 큰 특징은 다른 지역의 축제와 달리 순수 민간이 주축이 되어 열린다는 점이다. 주민자치위원회를 비롯한 민간단체들이 합심하여 기획부터 실제 행사 진행 및 최종 마무리까지 책임을 진다는 점이다.
운악산 단풍축제가 열리는 동안에는 운악산 일대가 흥겨운 축제 마당이 된다. 각종 공연과 경연 및 전시가 열리는 한편 포천 지역의 특산물을 선보이고 저렴한 가격에 판매하는 로컬푸드 판매장이 선다.
2022년 ‘운악산 단풍축제’는 코로나19로 인해 3년 만에 열리는 만큼 축제 규모나 방문객 수가 예년 수치를 훨씬 웃돌 것으로 보인다.
ⓒ포천시
주최 측은 축제 분위기를 한껏 돋우기 위해 지난 6월부터 9월까지 운악산 광장 주차장에서 버스킹, 레크리에이션, 로컬푸드(푸드마켓) 및 오미자청 & 고추장 만들기, 솜사탕 행사, 캐리커처 그리기 등 사전행사를 진행했다. 사전행사의 열기는 그대로 본 행사로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시민기자 변영숙
본 행사 일정은 아래와 같다.
2022 포천 운악산 단풍축제
- 기간 : 2022.10.22(토)~23(일)
- 장소 : 운악산 광장(포천시 화현면 화동로 168)
- 공연 출연진: MC 개그맨 오정태, 지원이, 김선준, 당찬, 김동현, 한소민
이틀간 개최될 ‘2022년 운악산 단풍축제’는 사전행사 때와 마찬가지로 버스킹, 명랑운동회, 떡매치기, 노래자랑 등 흥겨운 무대가 펼쳐지며 다양한 포천지역 로컬 푸드 판매장이 개설된다.
ⓒ시민기자 변영숙
축제일까지는 약 20여 일 정도가 남았다. 운악산 숲은 이미 가을 햇살에 울긋불긋 물들기 시작했다. 축제에 대비해 산도 단장을 하는 모양새다.
등산로 초입에는 운악산 자연휴양림이 있다. 정상까지 오르지 않고 휴양림 산책로만 잠시 걸어도 단풍을 즐기기에 부족함이 없을 것이다. 야외에서의 마스크 의무 착용도 해제되었으니 올가을은 마음껏 단풍과 함께 숲의 향기도 만끽할 수 있겠다. 흥겨운 무대와 다양한 먹거리는 완전 덤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