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 시민기자
  • 생활정보
폐건전지, 종이팩, 투명 페트병 ˝버리지 말고 교환하세요!“

시민기자 윤민영

 

ⓒ포천시

잇따른 기후 위기와 더불어 환경에 대한 관심이 사회문제로 대두하였다. 그중에 우리 생활에 가장 가깝게 와닿은 문제가 쓰레기 문제일 것이다. 특히, 가정에서 쓰레기 배출 시 재활용 되는 품목은 제대로 분리해서 버리는 것이 중요하다. 8월부터 각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서 폐건전지, 종이팩, 투명 페트병에 한해 새 건전지와 휴지로 교환해 주는 사업이 있다고 해서 소흘읍행정복지센터 환경위생팀을 찾아가 직접 교환해 보았다.

ⓒ시민기자 윤민영

소흘읍행정복지센터 1층 입구에 폐건전지와 아이스팩 수거함이 있지만, 지금 교환사업 중이기에 따로 넣지 않고 2층 환경위생팀으로 찾아갔다. 연중 이런 교환사업이 실시된다고 하니 각 가정에서 모아뒀다가 한 번에 교환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겠다.

ⓒ시민기자 윤민영

소흘읍주민센터 2층에 위치한 환경위생팀의 담당 주무관에게 폐건전지를 교환하러 왔다고 하니, 개수를 직접 세어 주신다. 크기에 상관없이 폐건전지 10개 당 AA 건전지 또는 AAA 건전지 1개로 교환해주는데, 교환 개수를 확인 한 후 관리 대장에 작성하고 받을 수 있다.

ⓒ시민기자 윤민영

2년 가까이 모은 폐건전지가 110개가 되어 새 건전지 11개로 교환했다. 아파트에 거주하는 경우 따로 모으는 함이 있어 분리배출이 쉬운데, 단독주택이나 빌라의 경우 따로 버리려면 대형마트 또는 주민센터를 찾아야 해서 모아뒀다 버리는 것이 편하기도 하다.

ⓒ시민기자 윤민영


"두껍아 두껍아, 헌집 줄게 새집 다오"

노래 가사처럼 그냥 버리면 환경오염인 폐건전지를 모아왔더니 새 건전지가 되어 내 손으로 돌아온다. 개인 최대 100개까지 교환된다고 하니 참고하면 좋겠다

ⓒ시민기자 윤민영

1리터 우유팩은 우선 깨끗이 씻어 말려서 모아야 하며, 30장에 두루마리 휴지 1롤과 교환해 준다. 1리터 우유팩이 아니라면 60장이 휴지 1롤과 1:1교환이다. 이 또한 개인 최대 30롤까지 교환 가능하다.

ⓒ시민기자 윤민영

1.5리터 투명 페트병은 30개를 건전지 2개 또는 필요시 두루마리 휴지와 교차로 교환 가능하다고 한다.

무색(투명) 페트병의 경우, 아파트 분리배출함에도 따로 모으고 있긴 한데, 내용물을 깨끗이 비운 뒤 라벨을 제거하고 압착하는 것이 제대로 홍보되지 않았는지 그냥 버려진 경우가 많았다. 이왕이면 가정에서 제대로 배출하면 재활용하는데 더욱 좋겠다는 생각을 해봤고 적극적인 홍보의 중요성을 느꼈다.

ⓒ시민기자 윤민영

이외에 집에 쌓아둔 폐형광등도 가져와서 버렸는데 새 제품과 교환 대상 품목은 아니지만, 버리기 곤란해서 모아두었던 것이 있어 오는 길에 들고 왔다. 한 가지 주의사항은 LED 형광등은 재활용 불가이니 소량일 경우, 신문지로 포장한 뒤 일반 쓰레기로 버리면 된다.

ⓒ시민기자 윤민영

폐건전지를 교환하고 나오는데 입구에 쌓인 휴지를 보면서 많은 분들이 환경도 살리고 살림도 챙기는 기회에 동참하길 바라본다. 그리고 지금부터 집에 잠자고 있는 폐건전지가 있는지 찾아보고 아이들과 함께 재활용품 분리배출해 보는 시간을 가져보면 좋겠다.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제 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목록보기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 대한 만족도를 평가해 주세요.
평가 2명 / 평균 5
의견글 작성
의견글을 작성해 주세요.
최대 500자 / 현재 0자
  • 계산하여 답을 쓰세요
※ 불건전한 내용이나 기사와 관련 없는 의견은 관리자 임의로 삭제할 수 있습니다.
의견글 목록
등록된 의견글 1
  • 김철중 2022-09-02 삭제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그냥 분리수거해서 버리기만 했는데 건전지 우유팩 투명패트병은 제대로 모아야겠네요
뒤로가기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