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 시민기자
  • 생활정보
휘발유 자동차 VS 하이브리드(HEV) 자동차 중 어떤 자동차를 구매할까?
시민기자 홍익재

나는 자동차를 좋아하는 사람 중 한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면허를 취득한 지 20년이 넘었는데, 그동안 사용한 핸드폰 수보다 사용한 자동차가 더 많다. 핸드폰은 자주 바꾸지 않아도 자동차는 내가 탄 차가 어떤 차인지 알 수 없을 정도로 수시로 바꾼 것 같다.

신차를 사면 보통 4년이 지나야 자동차 검사를 받는데, 내가 타고 다니던 차 중에서 검사를 받은 유일한 자동차는 지금 타고 있는 자동차뿐이다. 보통의 사람들은 검사를 받고 타는 것이 아무런 일이 아니지

만 나에게 있어 검사를 받고 지금까지 자동차를 타는 것이 가족들은 참으로 기특한 일이라고 생각하고, 주위 사람들은 이상하게도 생각한다. 그래서 최근 몇 년 전부터 자동차를 바꾸려고 여러 가지 자동차를 검색하고 어떤 차를 구매할까 고민 중이다. 과거와 비교하면 자동차 가격도 많이 상승한 것도 있지만 최근 자동차 기술이 발전하면서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고 있어 구매하지 못했는지도 모르겠다.

지금 출시되고 있는 자동차는 크게 내연기관(휘발유와 디젤), 하이브리드(HEV), 전기차로 구분할 수 있다. 최근에는 많은 전기차가 출시되고 있지만 내 생각에는 내연기관과 하이브리드(HEV) 자동차가 아직까지는 가장 안정적인 자동차라고 생각한다.

최근 자동차를 구매하려고 고민 중인데 내연기관의 자동차와 하이브리드(HEV) 자동차 중 어느 것을 구매할 것인가 고민 중이다. 특히 내연기관의 자동차에서 디젤 자동차는 환경 때문에 구매 조건에서 배제하고 고민 중이다.

자동차를 구매하고 나와 같은 고민을 하는 사람들을 생각하며, 내가 구매하고자 하는 자동차에 대하여 휘발유 자동차와 하이브리드 자동차를 추상적이 아닌 실질적으로 분석을 해 보았다. 분석결과는 아래의 표와 같다.
 

▲ 휘발유와 하이브리드 비교  ⓒ 시민기자 홍익재

차량 가격은 휘발유 자동차보다 하이브리드 자동차가 6,590,000원 더 비싸고, 연간 유류비는 하이브리드 자동차가 288,900원이 저렴하였다. 자동차 가격과 연비의 단순 비교를 수치화하였을 때, 거의 20년을 넘게 자동차를 운행해야 자동차 가격에 대한 손익분기점이 생긴다. 생각보다 경제적인 손익분기점이 크게 난다는 사실을 나도 잘 몰랐다.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유지비가 내연기관의 자동차의 유지비가 적게 들어간다고 생각했는데, 자동차 가격과 연비만을 단순 비교하였을 때 경제적인 논리는 휘발유 자동차를 구매하는 것이 유리할 것 같다.

내가 비교한 것은 단지 차량 가격과 유류비에 대한 단순 비교이다. 최근 환경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어서 공동체 전체를 위한 비교를 한다면 나의 계산이 틀릴 수도 있다. 각자 가치의 중심을 어디에 두는가에 따라 휘발유 자동차를 살 것인지? 하이브리드(HEV) 자동차를 살 것인지? 다를 수 있을 것이다. 아마도 각자 처한 상황에 따라 다르지 않을까 생각한다. 나도 아직은 고민 중이다. 어떤 점에 가치를 두고 차를 구매할지 말이다.

※ 사진 출처: 현대자동차 홈페이지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제 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목록보기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 대한 만족도를 평가해 주세요.
평가 0명 / 평균 0
의견글 작성
의견글을 작성해 주세요.
최대 500자 / 현재 0자
  • 계산하여 답을 쓰세요
※ 불건전한 내용이나 기사와 관련 없는 의견은 관리자 임의로 삭제할 수 있습니다.
뒤로가기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