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 시민기자
  • 생활정보
벌레 퇴치에 탁월한 천연 계피 스프레이 만들기

봄기운이 따듯한 5월에는 근로자의 날, 어린이날에서 어버이날까지 이어지는 징검다리 휴일이 있어 대부분 학교에서는 단기 방학을 한다고 한다. 가족이나 친구들과 나들이 계획하는 이들이 많다. 특히 온 가족이 같이 떠나는 나들이라면 무엇보다 건강에 신경 써야 할 것이 많다. 따듯한 바깥 온도로 각종 해충이 활발한 활동을 시작하는 것은 물론 식중독균까지 기승을 부리기 때문에 더욱 세심한 주의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활동량이 많은 아이의 경우 땀을 흘리고 이리저리 뛰어다니기 때문에 각종 해충에 노출되기 쉽다. 특히 풀이나 숲에 주로 서식하는 야생진드기의 경우 특별한 치료제가 없으므로 사전에 접근을 막아 감염을 완벽하게 차단해야 한다고 한다. 따라서 야외활동 시에는 몸에 직접 손쉽게 뿌릴 수 있는 스프레이 타입이 해충기피제가 사용하기에 좋다. 시중에서 파는 기피제가 많지만 일일이 유해 여부를 확인해 보기는 쉽지가 않다.

   
ⓒ포천시 

 시중에서 쉽게 살 수 있는 스프레이형 모기약과 모기향, 전자 모기향 등은 살충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 면역력이 약한 어린이들이나 노인들에게는 좋지 않다고 한다. 살충 성분으로 구토, 어지럼증, 두통 등의 증상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한다. 모기 잡으려다 더 큰 해를 입을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하다고 한다. 그래서 몸에 해를 주지 않는 천연재료를 이용해 집에서 손쉽게 만들 수 있는 벌레 퇴치제를 알아보고자 한다.

과거 우리의 조상들은 말린 쑥으로 불을 지피거나, 집안 어딘가에 향이 강한 산초나무를 심어 모기를 쫓았다. 이러한 원리를 활용하여 천연재료로 만든 것이 천연모기퇴치제이다. 주변에서 쉽게 살 수 있는 천연재료 계피 스프레이를 만들어 보고자 한다.
계피는 수정과 재료로 우리에게는 익숙한 재료이다. 많은 민간요법과 약용재료로 흔히 쓰이는 것이기도 하다. 하지만 요즘 계피가 주목받고 있는 이유는 뛰어난 방충 효과와 유해생물 퇴치 효과 때문이라고 한다.


ⓒ포천시 


<계피스프레이 만들기 (천연 방충제+진드기퇴치제)>
- 준비물 : 계피 100g(가루는 휘발성 물질이 날아가 버리므로 가능하면 껍질 사용), 알코올 500ml, 밀봉 가능한 유리용기, 정제수
-만드는 법  
1, 통계피를 흐르는 물에 씻은 후 말린다.
2. 유리 용기에 계피를 넣고 알코올을 붓는다.
3. 용기를 밀봉하여 15일 정도 놓아둔다.
4. 알코올에 계피 성분이 녹아 진한 색의 용액이 만들어지면 계피를 건져내고 찌꺼기를 걸러준다.
5. 만들어진 용액을 적당량의 정제수에 희석한 뒤 분무기 통에 넣어 사용한다.

※ 원재료로 만들었을 경우 계피의 색소 성분까지 추출되어 흰옷이나 이불 등에 사용했을 때 얼룩이 남는다는 단점이 있고 재료구매와 시간이 번거롭다면 시나몬(계피 추출물)을 파는 곳이 여러 곳 있으니 추출물을 사 물과 희석만 해서 쓰면 된다. 또한, 그것도 불편하다면 완제품을 파는 곳도 있으니 참고하면 좋을 것 같다.


ⓒ포천시 

< 아로마오일 벌레퇴치제 만들기>
- 준비물 : 소독용 에탄올(약국에서 구매), 정제수(생수나 정수기 물), 스프레이 공병, 티트리 오일(유칼립투스, 레몬그라스, 페출리, 시트로렐라를 섞어 써도 무방함)
- 만드는 법
1. 공병은 에탄올로 소독 후 잘 말려둔다.
2. 100mL 기준 에탄올 30mL, 정제수 70mL, 티트리 오일 1~4mL를 잘 섞는다. (아이에게는 1%가 적당하니 아이가 있는 집에서는 오일 함유량을 낮추는 것이 좋다고 한다.)
2. 공병에 넣어주면 된다.

시민기자 박혜옥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제 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목록보기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 대한 만족도를 평가해 주세요.
평가 0명 / 평균 0
의견글 작성
의견글을 작성해 주세요.
최대 500자 / 현재 0자
  • 계산하여 답을 쓰세요
※ 불건전한 내용이나 기사와 관련 없는 의견은 관리자 임의로 삭제할 수 있습니다.
뒤로가기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