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지역경제

  • 시민기자
  • 지역경제
포천에서 맛집 찾기
위생등급제, 맛앤멋 음식점, 먹킷리스트를 챙기자
시민기자 서상경

수도권 제일의 힐링관광 휴양도시를 자랑하는 포천이다. 자연과 사람이 함께 하고 도시와 농촌이 적절하게 조화를 이루는 곳이어서 누구나 한 번쯤 쉬어가고 싶은 곳으로 여긴다. 최근에는 포천-구리 고속도로가 개통되어 포천을 찾는 사람들이 많이 늘었다.

포천을 찾는 관광객들에게 가장 큰 고민은 역시 먹거리다. 대표적으로 이동갈비촌, 파주골 순두부촌, 신북오리촌 등의 먹거리촌이 있지만 이외에도 어떤 곳을 선택해야 후회하지 않을 맛과 추억을 남길 수 있을지 고민되지 않을 수 없다. 인터넷으로 포천맛집을 찾기도 하지만 개인적인 취향에 따라 평가가 다르기 때문에 100% 믿을 수 없다. 이럴 때 가장 신뢰할 만한 정보는 바로 포천시가 선정한 맛앤멋 음식점이다.

▲ 포천시 선정 맛앤멋 음식점 지정현판  ⓒ 시민기자 서상경

포천시가 맛앤멋 음식점 제도를 시행하는 것은 정부의 정책과 맥을 같이 한다. 2005년 보건복지부에서 각 시도별 향토 및 전통음식의 발굴과 육성정책을 시행했고 이듬해 경기도에서는 경기으뜸맛집을 발굴하여 홍보하기 시작했다. 이에 포천시에서도 2012년 처음으로 맛&멋 음식점 45곳을 신규 지정했다. 이른바 포천의 대표맛집을 철저한 심사기준에 따라 지정한 것이다.

그리하여 2020년 현재 49개 업소가 포천의 맛앤멋 음식점으로 인정받아 운영되고 있다. 포천의 대표맛집으로 인정을 받기 위해서 외부 심사위원들로부터 엄격한 심사를 거쳤는데 위생등급제 모범음식점 지정여부, 2020년 위생등급제 신청여부, 맛앤멋 음식점 지정 기준 유지 여부 등이 평가됐다. 포천 맛앤멋 음식점 지정 기준에는 맛과 메뉴 10%, 영업환경 20%, 좋은식단 이행실태 20%, 위생관리 50%의 기준이 적용되고 있다.

▲ 식약처의 음식점 위생등급 지정현판  ⓒ 시민기자 서상경

또한 포천시에서는 2021년부터 매년 1회 재심사를 실시하여 사후관리를 철저히 시행하기로 했다. 포천 맛앤멋 선정 평가표에 포천 농산물 사용여부를 가점 항목에 포함하였고 전문 위생관리 컨설팅용역업체의 사전 방문 위생 컨설팅을 함께 진행한다.

위생등급제는 영업자가 자율로 위생등급 평가를 신청하고 평가점수에 따라 등급을 지정 홍보하여 음식점의 위생수준 향상과 소비자에게 음식점 선택권을 제공하는 제도다. 이를 실시하는 이유는 외식인구의 급속한 증가에도 음식점은 안전 체감도가 낮고 위생관리 미흡으로 음식점의 식중독 발생건수가 상당히 자주 발생하고 있기 때문이다.

식약처의 음식점 위생등급제는 64개의 분야별 평가내용이 있는데 평가점수 90점 이상이면 매우 우수, 85점 이상 90점 미만이면 우수, 80점 이상 85점 미만이면 좋음으로 지정된다. 위생등급제 지정기준을 통과하는 것도 매우 어려워 보이는데 포천 맛앤멋 선정기준에도 통과되어야 진정한 포천의 대표맛집으로 이름을 등록할 수 있는 것이다.

▲ 화현면 장수촌  ⓒ 시민기자 서상경

정말 포천 맛앤멋 음식점은 믿어도 좋을까? 임의로 선정하여 방문해보기로 했다. 첫 번째 찾아본 곳은 화현면 화동로 361에 위치한 보리밥 순두부 전문점 장수촌이다. 담백한 맛이 일품인 순두부에 나물, 강된장을 넣어 비벼먹는 순두부보리밥이 맛깔스러운데 상차림부터 매우 깔끔하다는 인상을 받았다.

두번째로 찾은 곳은 소흘읍 송우로 93에 위치한 송추가마골 송우점이다. 이곳은 음식점 위생등급 매우우수를 지정받은 곳이다. HACCP(식품위해요소 중점관리 기준) 인증을 받은 송추가마골은 육즙의 맛을 제대로 느낄 수 있는 갈비맛으로 유명한 곳인데 넓은 공간이 매우 아늑하여 가족모임장소로 인기 있어 보였다.

▲ 송추가마골 송우점  ⓒ 시민기자 서상경

이외에도 예전부터 자주 찾아 단골이 된 맛앤멋 음식점이 몇 곳 더 있다. 가산면 모정추어탕은 20년 넘는 시간 동안 추어탕만을 고집해 온 곳으로 신선한 재료가 마음에 드는 곳이고, 일동면 최주미메밀국수는 시원한 동치미에 쫄깃한 메밀 막국수가 기억에 오래 남은 곳이다. 또 관인면 샘물매운탕은 이곳에 식당이 있을 거라고는 꿈에도 생각하지 못하는 시골마을에 자리한 곳으로 항상 손님이 넘쳐나는 독특한 곳이다.

이쯤 되면 포천에서 맛집찾기는 어렵지 않을 것으로 생각된다. 포천시 홈페이지에서 맛앤멋 음식점을 찾아보자. 그리고 원하는 메뉴를 골라 식당으로 찾아가보자. 포천의 대표음식은 물론이고 맛있고 멋있는 추억을 남기는데 손색이 없을 것이다.


▲ 포천시 홈페이지  ⓒ 시민기자 서상경

※ 맛앤멋, 위생등급제 지정업소 등 찾아보기
https://www.pocheon.go.kr/ktour/selectTnTursmResrceListWeb.do?key=7005&sa2=CT014001&sa3=CT045003&rcpp=9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제 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목록보기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 대한 만족도를 평가해 주세요.
평가 0명 / 평균 0
의견글 작성
의견글을 작성해 주세요.
최대 500자 / 현재 0자
  • 계산하여 답을 쓰세요
※ 불건전한 내용이나 기사와 관련 없는 의견은 관리자 임의로 삭제할 수 있습니다.
뒤로가기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