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지역경제

  • 시민기자
  • 지역경제
경기북부 지식기반 지역성장동력 창출의 요람. 경기대진테크노파크

▲경기대진TP 전경ⓒ포천시


대진대학교 예술실습관을 지나 가장 안쪽에는 경기대진테크노파크(이하 ‘경기대진TP’)가 있다. 초기에는 대진대학교 박물관 2층에 자리를 잡고 밤새도록 불이 꺼지지 않았던 것으로 그 존재를 증명하더니, 어느새 지하 1층, 지상 5층의 커다란 건물과 시험생산동, 디스플레이 연구지원센터, 자작동으로 내려가는 별도의 도로까지 가지고 있는 곳으로 변모해 있었다.

생소한 이름인 테크노파크는 산업자원부에서 주요도시와 각 도별로 1개의 거점을 마련해 운영하는 시설이다. 지역혁신, 지역산업 육성의 거점으로서 전국 16개 광역시·도, 18개 지역에서, 시·도가 지정한 지역전략산업을 바탕으로 지역발전의 원동력인 특화산업을 집중 육성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특이한 점은 경기도는 두 곳의 테크노파크가 있다는 점이다. 경기북부 지식기반 지역성장동력 창출의 거점을 조성하기 위한 지원기관을 마련하기 위해, 경기도와 포천시, 대진대학교가 출연하여 (재)경기대진테크노파크를 신설함으로서 경기도는 2곳의 테크노파크가 운영되고 있기 때문이다.

경기대진TP의 사업운영팀 박현영 연구원을 통해 더욱 자세한 이야기들을 들어보았다.

Q. 테크노파크는 지역산업 육성의 거점이라고 들었는데, 경기대진TP에서 시행중인 지역특화사업은 무엇인가요?

A. 지역특화사업을 말하기 전에 경기대진TP의 6대 지역특화사업에 대해 말하고자 합니다. 저희 경기대진TP는 섬유산업, 신재생에너지, 정보디스플레이, 영상문화컨텐츠, 친환경생물소재, 가구/디자인 등 6대 사업을 지역특화산업으로 삼고, 이에 대한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이중 경기북부의 전략사업 4가지에 집중하고 있는데, 전통산업(가구 & 섬유), 영상문화컨텐츠, 신재생에너지, 정보디스플레이 분야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기업 환경기술 지원 사업, 가구산업 마케팅 지원 사업, 기술사업화 지원 사업 등을 통해 사업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중입니다.

▲대진TP 6대 지역특화사업(대진TP 제공)
Q. 올해의 주요 사업은 무엇인가요?

A. 모두 4가지입니다. G-가구시험인증센터 설립추진은 가구제품의 품질 경쟁력 향상을 목적으로, 시험 및 계측장비 도입/제품 애로사항 해결 등을 통해 포천시 가구산업 이미지 제고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둘째는 1인 창조기업 비즈니스센터 활성화 촉진입니다. 포천의 자랑인 일자리센터 등과 연계하여 현재 운영 중인 1인 창조기업의 활성화를 도모하고 있습니다. 셋째는 포천시 공동브랜드 및 쇼핑몰 운영입니다. 판로확대를 위한 방안으로 유관기관과의 협의를 통해 만들어 가는 과정에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기업관리 app개발입니다, 기업 현황을 DB화하여 정보를 필요로 하는 곳에 적시에 제공하고, 어떤 기업이 어떤 자료를 원하는지 등 체계적 관리를 통해 신규 사업 발굴은 물론 실제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는 수단을 만들고자 합니다. 한 가지 덧붙이자면, 기존에 실시하던 가구산업 마케팅 지원 사업 등의 사업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Q. 경기대진TP의 자랑거리는 무엇인가요?

A. 경기북부 환경기술지원센터를 꼽고 싶습니다. 환경관리능력 및 시설 설치 자금이 부족한 기업에 방지시설 설치 및 개선비용을 지원하여 기업의 부담을 완화하고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센터입니다. 현재 경기북부지역의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대기/수질오염감축장치 설치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신청은 경기북부 환경기술지원센터, 경기대진테크노파크 홈페이지나 전화(031-533-7915)를 통해 문의하시면 됩니다.

Q. 포천에서 경기대진TP가 가지는 의미는 무엇인가요?

A. 기업지원 종합센터이자 클러스터 형성의 중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대진대학교, 포천시 등의 역할도 훌륭하지만, 경기대진TP는 공동장비 제공, 산업체 연계/전문가 컨설팅 지원 등 시설과 인력을 적시에 제공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습니다.

Q. 마지막으로 경기대진TP의 직원으로서 느끼는 보람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A. 경기북부는 경기남부에 비해 상대적으로 열악한 경제여건을 가지고 있습니다. 각종 규제로 인해 도로, 산업시설, 지원 등이 낙후되어 있어 앞으로 할 일이 무궁무진 합니다. 넓게는 경기북부, 좁게는 포천시를 위해 한걸음씩 나아가며, 제도와 지원책들을 만들어 나가는 것이 가장 큰 즐거움이라 생각합니다.

박현영 연구원을 통해 경기대진TP의 목적과 주요 사업에 대해 알아보았다. 설립과정도 흥미로웠지만, 앞으로 어떤 역할을 하게 될지 기대되는 경기대진TP의 무궁무진한 활약상을 많이 접했으면 한다.

시민기자 백재환(reiyukino@naver.com)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제 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목록보기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 대한 만족도를 평가해 주세요.
평가 0명 / 평균 0
의견글 작성
의견글을 작성해 주세요.
최대 500자 / 현재 0자
  • 계산하여 답을 쓰세요
※ 불건전한 내용이나 기사와 관련 없는 의견은 관리자 임의로 삭제할 수 있습니다.
뒤로가기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