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보도자료

  • 시정뉴스
  • 보도자료
포천시 도리돌마을·화현5리 마을, 평생학습마을 공동체 신규마을 선정

▲포천시 도리돌마을·화현5리 마을, 평생학습마을 공동체 신규마을 선정 ⓒ포천시

포천시 이동면의 도리돌마을과 화현면 화현5리 마을이 ‘2021년 경기도 평생학습마을 공동체 지원사업 신규∙재지정 선정 공모’에서 신규마을로 선정되었다.

‘평생학습마을 공동체 지원사업’은 지역인재를 발굴·육성하여 ‘학습-일-문화’가 선순환 되는 학습생태계 조성하고 지속가능한 학습공동체를 형성하기 위해 경기도에서 추진 중인 사업으로, 우리 시에서 관인면 장독대마을, 선단동 천보마을이 해당 사업을 통해 행복학습마을 사업을 운영한 대표적인 성공사례이다.

현재는 2017년에 선정된 관인면 초과2리 서예마을과 화현면 명덕1리 멍데기마을, 2020년에 선정된 영북면 산정리마을과 관인면 탄동1리 사랑방 마을이 평생학습마을 공동체 사업으로 운영 중에 있으며, 이번에 도리돌마을과 화현5리 마을가 선정되어 총 6개 마을이 학습 마을로 운영된다.

도리돌마을과 화현5리 마을은 평생학습마을 공동체사업에 공모하기에 앞서, 포천시 자체 사업인 ‘포천시 평생학습마을 지원’ 사업을 통해 2년간 학습마을 인큐베이팅 과정을 거쳤다.

도리돌마을에서는 도리돌 하모니, 내가 사는 마을 알기, 가양주 만들기 등의 프로그램을 통해 지역 특화 프로그램을 운영하였으며, 화현5리 마을에서는 꽃차 소믈리에, 아로마라이프 등의 프로그램 통해 주민 간 소통 및 화합, 평생교육에 대한 이해로 학습 마을 공동체를 위한 발판을 다져왔다.

작년에는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학습공간 폐쇄 등으로 대면 프로그램 운영이 어려웠음에도 불구하고 마을 주민들의 개인 장소 개방 등 적극적인 모습과 자발적인 도움으로 소규모 조별 프로그램 및 온라인 프로그램, 학습꾸러미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평생학습마을 운영을 지속해 왔다.

이번 평생학습마을 공동체지원사업 신규 마을 선정으로 도리돌마을과 화현5리 마을은 5년 간 마을 별로 총 9천3백만 원을 지원받게 되며, 전문 운영기관을 통해 학습코디네이터 배치 및 전문∙특화 프로그램, 주민희망 프로그램, 신규마을 컨설팅 및 간담회 등을 지원받게 된다.

향후 도리돌마을은 지역가치창출형마을로서 관광문화마을 조성 및 활성화을 위한 프로그램이 지원될 예정이며, 화현5리 마을은 평생학습기회보장형 마을로 주민 간 소통 및 공동체성 회복을 위한 프로그램 등이 지원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신규 마을로 선정된 두 마을이 마을공동체로서 더욱 발전하고 성장해 나갔으면 한다.”라며, “마을 별 특색이 있는 학습생태계를 조성하고 마을의 잠재된 인적자원을 발굴∙육성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전했다.       

교육지원과 평생교육팀 ☎031)538-3033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제 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목록보기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 대한 만족도를 평가해 주세요.
평가 0명 / 평균 0
의견글 작성
의견글을 작성해 주세요.
최대 500자 / 현재 0자
  • 계산하여 답을 쓰세요
※ 불건전한 내용이나 기사와 관련 없는 의견은 관리자 임의로 삭제할 수 있습니다.
뒤로가기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