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환경&교통

  • 시민기자
  • 환경&교통
알뜰교통카드로 교통비 줄이기
알뜰교통카드란?

시민기자 홍익재

 

ⓒ시민기자 홍익재

[알뜰교통카드란?]

대중교통을 이용하기 위하여 걷거나 자전거로 이동한 거리만큼 마일리지를 적립하여 지급하고, 아울러 카드사의 추가할인 혜택을 포함하여 대중교통비를 최대 30%까지 절감할 수 있는 교통카드를 말한다.

ⓒ시민기자 홍익재

마일리지의 적립은 정기적인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 걷거나 자전거 등을 타고 줄발해서 대중교통을 타기까지 이동한 거리와 대중교통 하차 후 다시 목적지까지 이동한 거리에 마일리지를 지급하는 서비스이다. 월 15회 이상 알뜰교통카드로 대중교통 이용 및 주민등록상 주소지 확인되어야 마일리지 지급이 된다고 한다. 단, 주민등록상 주소지 정상인 경우, 알뜰교통카드 앱 가입 첫 달은 대중교통 이용횟수 무관하다. 회당 마일리지 적립액은 최대 450원까지이다. 그리고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가 발령된 날에는 마일리지를 2배로 적립해 준다고 한다.

알뜰교통카드는 신용카드와 선불교통카드로 발급이 가능하다고 한다. 카드 신청의 자세한 내용은 알뜰교통카드 홈페이지(https://www.alcard.kr)에서 알아볼 수 있다.

나도 알뜰교통카드를 사용한다. 내가 이 알뜰교통카드를 사용하는 이유는 교통비 절감이라고 하기보다는 환경을 지킨다는 것에 더 큰 의미를 부여한다. 나는 자가용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걸어서 출근하거나 대중교통을 이용하여 출근한다. 내가 하는 방법이 미래의 환경을 보호하는 것에 큰 의미가 있을는지는 의문이다. 하지만 모두가 환경을 위한 작은 실천을 하면 우리의 미래는 후대에 더 좋은 환경을 전달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 본다.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제 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목록보기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 대한 만족도를 평가해 주세요.
평가 0명 / 평균 0
의견글 작성
의견글을 작성해 주세요.
최대 500자 / 현재 0자
  • 계산하여 답을 쓰세요
※ 불건전한 내용이나 기사와 관련 없는 의견은 관리자 임의로 삭제할 수 있습니다.
뒤로가기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