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복지&교육

  • 시민기자
  • 복지&교육
희망의 도시! 사랑의 손길!시민이 행복한 자원봉사의 도시 포천!
-포천시 자원봉사센터-
시민기자 함영미

1
ⓒ시민기자 함영미

해마다 많은 사람들이 저마다의 봉사 정신을 발휘하며 어려운 이웃과 취약 계층에게 사랑의 손길을 내민다.
행운의 도시라는 이름에 걸맞게 포천시에는 다양한 분야에 수많은 행운의 전도사들이 살고 있다.
특히 포천시의 모든 자원봉사가 이루어지는 곳이 있어 소개한다. 코로나로 직접 찾아뵙지 못하고 비대면으로 인터뷰를 진행했는데 수화기 너머로 들려오는 센터장의 훈훈한 목소리와 사진 속 온화한 미소가 상대의 마음을 사르르 녹여줄 정도로 따스함이 전해졌다.

포천시 자원봉사센터에서 하는 주 업무는 포천시의 자원봉사와 관련한 모든 것으로
첫째, 자원봉사자 모집 및 교육.
둘째, 자원봉사자가 필요한 곳(사람)과 자원봉사를 원하는 곳(사람)을 연계 및 지원.
셋째, 1365 자원봉사 포털 시스템을 활용한 일감개발 및 자원봉사 실적 관리.
넷째, 자원봉사자에 대한 교육 및 자원봉사 홍보.
다섯째,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표창 및 다양한 인센티브 제공.

Q1. 2021년도 추진사업은 무엇인가요?
- 주요 사업으로는 자원봉사 아카데미 운영, 청소년 자원봉사 운영, 전문봉사단 양성 및 운영, 재난재해 봉사단 운영, 미니 자원봉사센터 운영, 자원봉사자 간담회 및 워크숍, 수요처 간담회, 패밀리봉사단 운영, 군장병 자원봉사 운영, 따복 봉사단 운영, 어르신을 위한 실버&해피 프로그램, 희망드림 집 고치기 사업, 의료봉사단 운영, 자원봉사 대축제 운영, 자원봉사자 상해보험, 우수자원봉사자에 대한 인센티브 제공 등이 있습니다.

2
ⓒ포천시자원봉사센터
3
ⓒ포천시자원봉사센터
65
ⓒ포천시자원봉사센터
888
ⓒ포천시자원봉사센터 

Q2. 2020년 최고의 자원봉사자와 단체는 누굴까요?

- 포천시 자원봉사자로 등록되어있는 525개 단체와 43,443명의 자원봉사자 모두가 포천의 영웅이며, 2020년에 자원봉사 활동에 참여(연인원 77,716명)했던 모두가 최고의 자원봉사자라고 생각합니다. 양윤호 새마을지도자포천시협의회장님과 김경자 일동면주민자치위원장님께서 영예로운 사회봉사 시민대상을 수상하셨습니다. 특히 코로나19의 어려운 상황에도 불구하고 최고의 자원봉사자를 칭찬하고자 한다면 대한적십자포천지구협의회 김신인 회장님을 최고의 자원봉사자라고 생각합니다. 김신인 회장님은 삶 자체가 이웃을 위한 활동가라고 할 정도로 다양한 활동(수선 마스크 제작, 코로나19 방역, 독거 어르신 돌봄, 물품 지원, 재난재해 봉사 등)을 지속적으로 실천하고 있어 칭송이 자자합니다.

Q3. 사랑나눔 기부자에 대한 이야기를 듣고 싶어요.
-기부에는 다양한 기부가 존재하지만 그중에서도 자신이 잘할 수 있는 특기를 나누는 재능기부 또한 중요한 사회적 가치라고 생각합니다. 사랑나눔반찬봉사회 서순남회장은 요리를 직접 하기 힘든 어르신에게 조리된 반찬이 필요하다는 생각에 뜻을 같이하는 자원봉사자들과 함께 사랑나눔반찬봉사회를 조직하고, 5년째 매달 2회씩 회원들과 직접 만든 밑반찬을 지역 내 식생활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독거 어르신 50여 가구에 전달하는 활동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Q4. 자원봉사자 등록 및 자원봉사 신청 방법은?
53




우선 1365 자원봉사 포털에서 “회원가입”을 합니다. (1365자원봉사포털 회원가입 시 활동 지역을 반드시 ‘포천시’ 클릭!)

자원봉사 신청 방법으로는
첫 번째, 포천시자원봉사센터를 방문하여 상담 후 활동하는 것.
두 번째, 포천시자원봉사센터에 전화를 걸고 담당자와 상담 후 활동하는 것.
세 번째, 온라인으로 신청. (1365자원봉사포털에서 원하는 활동과 활동일 선택 후 신청)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 중・고등학교 학생은 활동 후 확인서 발급 후 학교에 제출 또는 교육부 NEIS 연계

Q5. 센터장께서 전하고 싶은 말씀은?
- 자원봉사는 말 그대로 자발적인 의도로 도움이 필요한 그 누군가에게 대가를 바라지 않고 봉사하는 것이지만 자원봉사의 결과는 누구에게도 말할 수 없는 자신만의 성취감을 느끼게 하며 자신이 행복해지는 큰 기쁨을 얻게 된다고 생각합니다. 21세기 인류의 행복과 번영을 좌우할 가장 큰 원동력으로 자원봉사의 시대를 전망하는 미래학자들이 많이 있습니다. 영국의 로드 베버리지(loed beveridge)는 “좋은 사회를 만드는 것은 정부가 아니라 좋은 시민이다”라고 이야기합니다. 저의 개인적인 의견으로도 좋은 사회를 만드는 데는 반드시 좋은 시민인 자원봉사자들의 참여와 역할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시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자원봉사 참여로 [시민이 행복한 자원봉사의 도시 포천]을 만들기 위해 저희 센터직원들도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그렇다. 봉사든 자원봉사든 누구나 대가를 바란다면 할 수 없는 일이기에 그 어떤 일에 대한 성취감보다 봉사한 자신이 얻는 값진 기쁨이 가장 큰 대가가 아닐까?



533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제 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목록보기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 대한 만족도를 평가해 주세요.
평가 0명 / 평균 0
의견글 작성
의견글을 작성해 주세요.
최대 500자 / 현재 0자
  • 계산하여 답을 쓰세요
※ 불건전한 내용이나 기사와 관련 없는 의견은 관리자 임의로 삭제할 수 있습니다.
뒤로가기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