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복지&교육

  • 시민기자
  • 복지&교육
농촌 여성의 삶의 질 향상에 앞장선 협회를 소개합니다
포천시 생활개선협의회
시민기자 이화준

농촌지도자회가 남성들을 대표한다면, 여성들을 대표하는 농업인 단체는? 정답, 생활개선회. 포천시 농업기술센터에 있는 생활개선회 신현숙 회장님을 만나 어떤 활동을 하고 있는지 알아본다.

1▲포천시 농업기술센터  ⓒ시민기자 이화준
2
▲포천시 생활개선회 신현숙 회장  ⓒ시민기자 이화준

생활개선회는?

생활개선회는 1956년 미국 미네소타대학교 농과대학장 메이시(Macy) 박사 일행이 2개월에 걸쳐 한국농업과 농촌을 시찰한 결과 보고서를 기반으로 1597년 농사 교도법이 공표되었으며, “생활개선”이라는 지향 아래 농촌의 의식주를 종합적으로 변화시키려, 1958년 “생활개선구락부”가 탄생한 것이 시초다. 초기 농촌 여성들을 대상으로 의식주 및 보건위생, 육아 등의 농촌 생활개선을 지도하는 것을 시작으로, 당시 가부장 중심의 가족 질서 속에서 상대적으로 낮았던 여성의 지위와 보수적인 생활 태도를 개선하기 위해 노력했다. 그중에서도 가장 빛났던 것은 여성의 생활공간인 부엌과 우물 그리고 화장실 개선 활동과 농번기 탁아소 운영이었다.
1977년 새마을운동에 통합되어 ‘새마을부녀회 생활개선부’로 활동하다가, 1994년 사단법인 생활개선회로 독립하였다. 90년대 여성과 노인층이 농촌을 지키고 있는 상황 속에서 우수한 여성 농업인들이 필요해지기 시작했다. 이에 따라 생활개선회에서는 그동안 추진한 의식주, 생활환경 개선과 더불어 농작업 환경개선, 건전한 가족관계 확립과 자녀교육, 합리적 농업경영 등에 중점을 두었다. 이에 더해 매년 경진대회를 통해 우수한 마을을 선정해 시상하며 여성들의 사회 진출을 독려하였다. 또한 지역 특성에 맞는 교육을 제공하여 ‘1마을 1사업 1여성 사장’을 모토로 여성의 창업 의욕을 고취하고자 노력했다. 2000년대 이후 여성은 농촌 경제의 주체로서 우뚝 선다. 농촌 여성 일감 찾기 사업의 꾸준한 추진과 가공 기술 향상으로 농가 소득이 증대하고, 여성 농업인 전문능력 배양을 위한 교육과 지역사회에 대한 봉사에 초점이 맞춰졌다.

한국생활개선포천시연합회의 주요활동은?

생활개선회원 역량 강화에 집중해 1회원 1과제 참여 교육 활동을 하고 있다.

3

3

5
999
▲농촌 여성 학습활동 

2020년 6개 학습 과정에 80명 회원이 110회 교육에 참여하였다. 우리춤반과 우리악기반은 전국 생활개선회원 재능경진대회에서 우수상을 받았고, 수제커피반은 커피 로스팅 1급 자격증을 11명이 취득하는 성과를 이루었다.

7

74
▲ 떡 제조반 교육/ 오이장아찌 만들기 교육 

12회에 걸쳐 20명의 회원이 수강한 떡제조반 교육에서는 5명이 국가기술자격증인 떡제조기능사 자격증을 취득하였고, 8명은 합격 통지를 기다리고 있다.
읍면동 회원 과제연찬 교육으로 면마스크 만들기, 오이장아찌 만들기, 원목 도마 만들기 교육을 진행하여 401명의 회원이 비대면으로 교육을 받았다.

재능 나눔 및 봉사활동

생활개선회는 회원의 역량 강화뿐 아니라 이를 활용한 지역사회 봉사도 소중히 한다.

844

7565

655
▲재능 나눔 활동 

역량 강화 교육을 통해 배운 재봉기술을 활용해 코로나19로 힘든 대중교통 업무 종사자들을 위해 필터 교환형 수제 면 마스크 1천 매를 만들어 기증하였을 뿐 아니라 케냐, 미얀마 여성들에게도 수제 면 마스크 2천 매를 만들어 기증하였다. 또한 결혼이민자 여성들을 대상으로 한국의 전통 장류 음식과 오미자청 만들기 교육을 진행하였고, 떡제조반 교육생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사회복지시설 6곳과 취약계층 55명에게도 사랑의 떡 나눔을 진행하였다.

매월 세 번째 주 화요일에는 선단동 포천시노인복지센터에서 봉사활동이 진행되며, 각 읍면동 생활개선회별로 반찬, 급식, 청소, 미용 봉사 및 위문품 전달 등 다양한 봉사 활동을 진행하고 있으며, 비대면 문화봉사 공연 활동과 위문품 전달, 수해 성금 및 코로나 19 성금 기탁과 같은 대외 봉사활동도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생활개선회 가입 및 교육 신청 요건은?

생활개선회에서 진행되는 교육을 받기 위해서는 우선 생활개선회에 가입해야 한다. 생활개선회에 가입요건은 포천시에 거주하는 여성이라면 누구나 가입할 수 있다. 가입처는 농업기술센터 혹은 각 행정복지센터에 문의하면 담당자의 연락처를 제공해준다. 생활개선회 교육은 연초 읍면동 개선회를 통해 공지되고, 1인 1과제만 신청할 수 있다. 이런 생활개선회 교육을 통해 포천을 대표하는 유가공 업체와 버섯 요리 전문점도 탄생하였다는 자랑도 함께했다. 이쯤 되면 내년 교육이 어떨지 벌써부터 기다려진다.



6666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제 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목록보기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 대한 만족도를 평가해 주세요.
평가 4명 / 평균 5
의견글 작성
의견글을 작성해 주세요.
최대 500자 / 현재 0자
  • 계산하여 답을 쓰세요
※ 불건전한 내용이나 기사와 관련 없는 의견은 관리자 임의로 삭제할 수 있습니다.
뒤로가기
맨위로